unity api part 1 06 assigning a material color to a box from Walker Boys on Vimeo.

이번 동영상은 Cube 오브젝트에 컬러를 입히는 것을 설명합니다. 오브젝트에 컬러를 입히기 위해서는 Material이라는 클래스에 있는 color 변수를 건드려야 합니다. 앞에 장에서 처럼 reference를 통한 navigating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찍은 사람도 단순히 material이라는 것을 검색해서 역으로 계속해서 찾아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다른 모든 내용은 단순해서 그냥 넘어가고 material의 예제 소스를 보면 조금 특이한점을 보게 될 것 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System.Collections;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void Example() {
renderer.material.color = Color.red;
}
}

가만 보시면 material에 바로 접근해서 값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상위인 renderer에서 접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또 reference에서 renderer가 도대체 어떤 녀석인지를 알아야 하겠죠.

General functionality for all renderers.

A renderer is what makes an object appear on the screen. For any game object or component its renderer can be accessed trough a renderer property:

reference에 따르면 renderer는 "화면상에 있는 오브젝트를 보이게 한다"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게임 오브젝트나 컴포넌트의 renderer이든 간에 renderer property를 통해 모두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즉 저희 예제를 보면 Cube도 renderer를 가지고 있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material의 color를 바꾸고 싶기 때문에 renderer.material.color = Color.red; 라고 소스코드를 쓰는 것입니다.


Posted by hp-david
,